협성대학교 교육대학원

home sitemap 협성대학교 홈페이지바로가기

국어교육전공

교육대학원 > 전공소개 > 국어교육전공 > 교과과정

교육목적

국어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국어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학교, 지역, 나아가 민족과 인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국어교육자, 국어교육 현장 연구자를 양성하고 재교육하는 데 목적이 있다.

교육목표

  • 국어국문학 전반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의 습득과 전통의 인식을 통해 올바른 언어관 및 문학관을 습득한다.
  • 국어교과 교육에 관한 제반 원리를 이해하여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.
  • 현장연구를 통해 듣기, 말하기, 읽기, 쓰기, 국어지식, 문학 등의 영역에 관한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교수­학습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.
국어교육전공
학기 구분 학점 과목명(영문) 교과목 해설 비고
1/5 전필 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
(Prevention and Measures against School Violence)
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대한 이해를 돕고 현직 교사 및 예비교사들의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능력 향상을 돕기 위한 강좌이다.
학교폭력의 원인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내용과 구체적 현장사례를 통해 능동적이면서 적절한 대처기술을 다룬다.
 
전필 3 국어교과교육론
(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)
국어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, 철학, 목표, 연구 영역 등 국어교육 전반에 관한 개론적 지식을 통해 국어교육학에 입문한다. 부전공
필수
(교과
교육
영역)
전선 3 국어학개론
(Introduction to Korean Philology)
음운론, 형태론, 통사론, 어휘론, 의미론, 국어교육, 국어정책 등 국어의 모든 분야를 개괄적으로 습득하여 국어학의 기초를 다진다. 국어사와 교차개설
전선 3 국어사
(Studies in History of Korean Language)
고대국어, 중세국어, 근대국어, 현대국어 등 국어의 여러 발달과정에 대한 기초적이고 개관적인 지식을 습득한다.  
2/5 전필 3 국어교재연구 및 지도법
(Studies in Curriculum and Teaching Material in Korean Language Education)
국어과 교육의 각 분야(말하기, 듣기, 읽기, 쓰기, 언어, 문학)에 대한 교재를 중심으로 본질에 대한 검토, 교육목표와 내용의 설정, 지도 방법에 대한 모형, 지도 후의 평가 문제 전반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. 부전공
필수
(교과
교육
영역)
전선 3 국문학개론
(Introduction of Korean Literature)
한국문학의 변화 및 발전 과정을 살피고 주요 장르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논의하여 한국문학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파악한다. 국문학사와 교차개설
전선 3 국문학사
(Studies in History of Korean Literature)
본 교과목은 한국문학사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총괄하여,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. 따라서 한국문학사의 흐름을 시대별로 그 특징을 고찰하고, 이와 함께 각 시기별 국문학 장르들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찰함으로써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교육 현장에서 국문학사 교육을 전체적인 흐름의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심도 있게 수행할 수 있다.  
전선 2 독서교과연구
(Studies in Teaching Reding)
초·중·고등학생에게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발상을 유도할 수 있게 독서지도를 하고 독서 관련 학습상담을 할 수 있는 실제적 능력을 키운다. 학기 구분없이 개설가능
전선 2 고전문학연구
(Studies in of Korean classical literature)
고전문학을 총체적으로 개괄하고, 나아가 시대별·작품별 특성에 대하여 고찰함으로 고전문학을 공시적 측면과 통시적 측면에서 이해하여 교육 현장에서 고전문학 교육을 깊이 있게 수행할 수 있게 한다. 학기 구분없이 개설가능
3/5 전필 3 국어교육론
(The Theory of Application in Korean Language)
국어 교육의 목표와 원리, 내용과 방법을 하위영역과 과목별로 연구하고 논의함으로써 교육현장에 부합하는 국어교육의 인식틀과 논리 체계를 갖춘 교사로 활동할 수 있게 한다.  
전선 3 문학교육론
(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)
문학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중·고등학교 문학교육의 내용과 체계를 검토하여 효과적인 교수 방법론을 체득한다.
소설
교육론과 교차개설
전선 3 소설교육론
(Studies in Novels Education)
현대소설의 이론과 주요 소설을 살펴 소설문학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한다.  
전선 2 논술교과연구
(Studies in Teaching Writing)
초·중·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묘사, 서사, 논증, 설명 등의 기술 양식을 습득하게 하는 교육방법을 논의하고 글짓기에 대한 폭넓은 실전 지식을 익힌다. 학기 구분없이 개설가능
전선 2 시청각교재개발연구
(Studies in Development of Teaching Audio­Visual Materials)
초․중․고등학교 교재의 내용과 변천 과정을 살피며 오늘의 교육 현장에 맞는 다양한 교재와 교구를 개발할 수 있는 안목을 넓힌다.
학기 구분없이 개설가능
4/5 전선 3 의사소통교육론
(Studies in Speech Education)
의사소통의 구체적인 활동인 토의와 토론을 설정하여 이론과 실습을 하고, 학습 이후의 성과를 분석하여 모범적인 대화의 기법을 습득한다. 표현
교육론과
전선 3 표현교육론
(Pedagogical Theory of Expression)
언어 교육의 표현 영역에 해당하는 말하기 및 쓰기 교육의 기본 지식과 교수 방법 등에 대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,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의 말하기와 쓰기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.  
전선 3 수필교육론
(Studies in Modem Essay Education)
모범적인 수필 작품을 강독하면서 수필 작품을 감상하는 안목을 넓히고, 수필문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. 시가
교육론과교차개설
전선 3 시가교육론
(Studies in poetry Education)
시가문학의 다양한 양상을 전체적으로 살피고 주요 작품을 검토해 시가문학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한다.  
전선 2 국문학특강
(Seminar in Korean Literature)
한국문학 연구에 있어 쟁점이 되거나 보다 깊이 있는 이해가 요구되는 분야, 또는 국문학의 배경 사상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.
학기 구분없이 개설가능
전선 2 국어문법론
(Korean Grammar)
국어학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법 연구의 기본 개념과 방법론 및 문제점 등을 구체적으로 다루고, 국어의 형태·통사적 특성을 연구한다. 학기 구분없이 개설가능
5/5 전필 P(6) 논문(Thesis)    
전선 3 현대시연구
(Studies in Modern Poetry)
현대시의 다양한 양상과 경향을 이해하며 현대시의 구성 요소들을 파악하여 현대시의 시학을 정립해 시작품의 감상과 분석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. 논문대체
전선 3 현대소설연구
(Studies in Modem Novels)
현대소설의 장르적 특성을 파악하고 소설 장르의 미학적 구성 원리에 대해 총괄적으로 이해하여 소설작품의 감상과 분석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.
논문대체
전선 3 현대비평연구
(Studies in Modem Novels)
현대비평의 갈래와 흐름을 통하여 현대비평의 본질과 방법을 익힌다. 특히 다양한 비평원리를 통해 실제 비평텍스트의 분석과 가치를 평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. 논문대체
전선 3 국어정서법연구
(Studies in Korean Orthogaphy)
한글맞춤법, 표준어규정, 외래어표기법, 표준발음법 등의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의 올바른 사용법을 습득하고 우리 말글의 올바를 어법을 익힌다. 논문대체
기타 전필 1 국어교과교육론2
(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2)

국어교과교육론(3학점)의 학점 부족시 보충 교과목이다.
부전공
필수
(교과
교육
영역
부족시)